목차
코피는 아무 이유 없이 발생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갑자기 코피가 나게 되면 당황하기 마련인데요.
코 안쪽에 상처가 나거나 건조하면 발생하기도 하며 모세혈관 손상으로 발생되기도 합니다.
코피 멈추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코피는 전방에서 나는 출혈과 후방에서 나는 출혈 두 가지로 구분되며 지혈법이 달라집니다. 특별한 질환이 없는 경우 집에서 응급처치하여 코피를 멎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지혈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코피가 난다면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니다.
환자를 앉혀놓고 안정시키기. 서있는 것보다 안정적인 자세입니다.
환자를 비스듬하게 눕히게 되면 목뒤로 피가 넘어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앉혀놓도록 합니다.
이때 머리를 앞으로 숙여서 피가 흘러나오도록 자세를 유지합니다.
손가락으로 코끝 연골 부분을 10분 정도 압박하여 출혈이 멈출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때 콧구멍을 완전히 막도록 하고 숨은 입으로 쉬도록 합니다.
10분 후에도 출혈이 멈추지 않으면 다시 압박하며 기다립니다.
얼음을 입에 물고 있는 것이 코주위의 체온을 낮추어 주어 코피를 멈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얼음을 입에 물고 있게 되면 체온을 빨리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이를 더 오래 유지해 줍니다.
막대 아이스크림을 먹어도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습니다)
코주위에 얼음찜질을 하는 방법은 그다지 효과가 없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방법으로 코피가 멎으면 코 부위를 따뜻한 물로 헹구어줍니다.
잠시 안정을 취하면서 코피가 다시 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정을 취하는 동안에는 누워있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위의 방법으로도 피가 멈추지 않는다면 코를 압박하면서 병원으로 이송합니다.
환자가 당황하지 않도록 최대한 안정시키고 기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환자를 병원에 이송하게 된다면 평소 지병이 있는지 유무를 상세히 알려주도록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비출혈(코피)은 지혈방법만 알고 있어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코피가 난다면 지혈법도 중요하지만 코피가 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코피가 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를 후비지 않기(코안에 있는 모세혈관이 손상되면서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재채기할 때는 입을 벌리고 하기(코를 통해 공기가 나가면서 코를 자극하게 됩니다)
코를 풀 때는 살살 풀고 한 번에 한쪽씩 풀기
아이들은 손톱을 자주 깎아준다(코 안에 상처 내지 않도록)
겨울철 건조함을 예방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조한 공기를 습하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잠을 자다가 무의식 중에 코를 후빌 수 있으므로 습도를 잘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가 있을 때 힘을 주게 되면 코피가 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혈관에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동맥의 압력이 순간적으로 높아지면 예전에 손상되었던 곳의 피딱지가 떨어지면서 더 많은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변을 볼 때 너무 많은 힘을 주면 뇌내 동맥의 압력이 놓아져 코안의 모세혈관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플라보노이드 섭취량을 늘려 코피를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종의 천연 화합물인 플라보노이드는 모세혈관을 강화하는 기능이 탁월합니다.
감귤류에는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양파, 블루베리, 홍차, 바나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코피가 날 때는 흥분하지 말고 침착함을 유지합니다.
흡연은 코를 자극하고 건조하게 만드므로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독용 크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예민해지고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습도, 보습,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합니다.
코를 풀고 싶은 욕구를 자제하도록 합니다.
코피가 난다면 당황하지 말고 코로 숨을 천천히 쉬면서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맥박수를 떨어뜨려 피가 덜 나오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온을 내려주기 위해 냉찜질팩을 목 뒤에 대주면 혈관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더운 여름에 발생한 코피 지혈에 효과가 더욱 좋아집니다.
코에는 아주 많은 혈관들이 있다는 점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에는 체액이 많이 섞여있어 실제보다 더 많은 피가 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위와 같이 코피가 날 때 어떻게 해야 멈추는지와 예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소한 방법들이지만 잘 알고 있다면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가족을 위해 코피 멈추는 법과 예방법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